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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체제] window 운영체제
    운영체제 2021. 6. 15. 15:54

    Windows

    "우리도 슬슬 GUI  운영체제 만들어야지?" - Microsoft

    Microsoft사는 그 전까지 CLI기반의 운영체제 MS-DOS를 이용하여 운영체제계를 꽉 잡고 있었다.

    대항마가 없이 독점을 해 나가다가, apple에서 UNIX를 기반으로 한 GUI 운영체제 MacOS를 내놓자, 그 변화에 같이 따라가기 위해서 내 놓은 것이 Windows이다.

     

    Windows는 1990년대 개발된 운영체제이며, 최초의 버전은 95년에 출시된 Windows95 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GUI, 선점형 멀티태스킹, OLE, PnP 등이 있다.

     

    결론 : Microsoft에서 내놓은 GUI 운영체제

    Windows의 특징 

    1. GUI

    이전까지는 cmd와 같은 명령형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지만, 마우스를 사용하여 파일과 폴더, 메뉴를 클릭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였다.

     

    2. Preemptive Multi-Tasking

    Preemptive Multi-Tasking을 사용하여, 여러개의 윈도우를 띄우고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더라도, 하나가 독점하지 못하게 제어하면서, 안정적인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각 작업에서 CPU 이용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 중 문제가 발생하면, 강제 종료하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방식을 말한다.

     

    3. PnP(Plug and Play)

    컴퓨터 시스템에 프린터 등 하드웨어를 설치했을 때, 해당 하드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기능이다.

    연결 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모두 PnP기능을 지원해야만 사용 가능하며, 그럴 시에, 하드웨어를 꽂자마자 자동으로 인식하여 동작하게 해주는 드라이버를 설정해준다.

     

    4. OLE(Object Linking and Embedding)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다. OLE로 연결된 이미지를 원본 프로그램에서 수정하거나 편집하면 그 내용이 그대로 해당 문서에 반영된다.

    • Object Linking(객체 연결): 어떤 객체를 다른 객체에 넣고 싶을 때, 해당 객체의 경로 등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것. 연결되는 객체 파일 전부의 코드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므로 용량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지만, 연결되는 객체가 변경된다면 연결 된 객체 안에서 해당 객체가 변경된다.
    • Object Embedding(객체 삽입): 어떤 객체를 다른 객체에 포함시키고 싶을 때, 해당 객체의 내용을 그대로 삽입하는 것. 포함 된 후 그 전 객체를 수정해도, 삽입된 객체는 변화하지 않는다.

    5. VFAT(Virtual File Allocation Table)

    파일 이름을 지정할 때 최대 255자까지 지정할 수 있다.

    \ / " * ? " < > | 를 제외한 모든 문자와 공백을 사용할 수 잇으며 한글의 경우에는 127자까지 지정할 수 있다.

     

    6. Single User 시스템

    컴퓨터 한대를 한 사람만이 독점해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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