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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티] 튜토리얼2. 기본 조작
    Unity 2021. 12. 4. 02:09
    본 글은 이재환 저자님의 "핵심강좌! 유니티"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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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튜토리얼1. Unity 설치 및 기본 구조

    본 글은 이재환 저자님의 "핵심강좌! 유니티"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유니티 설치 하단의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Download Unity! Unit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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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오브젝트 추가

    •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아직 허허벌판 밖에 없기 때문에 정육면체 모양의 Cube를 하나 추가해보겠습니다.
    • 상단 메뉴의 GameObject -> 3D Object -> Cube를 선택합니다.

    Cube가 생겼다.

    • 이 Cube에 생긴 3방향의 화살표는 색깔마다 특정 방향의 축을 나타냅니다.
      • 빨간색: X축
      • 초록색: Y축
      • 파란색: Z축
    • Cube를 클릭했을 때 우측의 Inspector View에 Cube에 대한 정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cene View를 우클릭하고 wasd를 방향키처럼 생각하고 누르면 우클릭으로 지정한 방향을 앞으로 생각하고 앞뒤좌우로 Scene View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그냥 방향키를 누르면 방향전환 없이 앞뒤좌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Scroll을 통해서 내가 보고있는 Scene View를 확대(앞으로 이동)하거나 축소(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그냥 Scroll하면 Scene View의 정중앙이 확대, 축소의 기준점이 되고, Alt를 누르고 Scroll하면 마우스를 둔 곳이 확대, 축소의 기준점이 됩니다.
    • 우측 상단에 큐브에 고깔이 6방향으로 꽂혀있는 모양의 오브젝트가 있는데, 이 고깔을 눌러서 Scene View의 방향을 x, y, z축 방향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조작

    • 우측 상단 메뉴 바로 아래에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수 있는 메뉴바가 존재합니다. 메뉴마다 단축키가 있습니다.

    • Q(Hand Tool): Scene에서 보이는 View의 방향이나 위치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이 상태에서 마우스 좌 클릭 드래그, 우 클릭 드래그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W(Move Tool): x, y, z축 화살표가 나타납니다. 이 화살표를 통해서 오브젝트를 각 축의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E(Rotate Tool): 둥근 구체가 Object 바깥에 씌워지며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R(Scale Tool): Object의 중심을 기준으로 세방향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T(Rect Tool): Object의 모서리마다 파란 점이 생기는데, 이 모서리의 위치를 변화시키면서 한 모서리를 기준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드래그한 모서리의 맞은편 모서리가 기준점이 됩니다.

    • Y(Move, Rotate, Scale Tool): 한번에 Move, Rotate, Scale을 전부 할 수 있습니다. 
      • Move: 화살표를 통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Rotate: 구의 표면에 있는 곡선을 통해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Scale: 중심에 있는 하얀 정육면체를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x, y, z축 방향 모두를 균등하게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마치며

    • 오브젝트의 추가방법 및 조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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